몇년만에 업그레이드인지 모르겠네요.
DDR5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하나 고민도 했었는데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생겨서 이번에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amd 780g 메인보드에 ddr2 램을 몇년을 썼는지 모르겠네요. 780g 보드는 이런저런 이유로 3번 바뀌었지만 램은 계속 써왔으니 참 징하게도 오래 썼습니다. 조금씩 업그레이드도 했습니다만....이것도 AMD 라 가능한거긴 했었죠. 성능은 인텔보다 떨어졌지만....ㅡㅡ;
>
뭐....자세한건 나중에 천천히 쓰겠지만...
라이젠 4350G 를 사용할 메인보드로 asrock a520m-hdv 를 샀습니다. 저장장치는 일단 CSM 으로 기존걸 그냥 쓰다가 나중에 대용량(?) SSD 로 갈 생각이었는데요.
asrock a520m-hdv 메인보드가 CSM 설정이 안되서 결국 기존 MBR 로 설치된 하드, SSD 를 GPT 로 바꾸느라 고생 좀 했네요. 윈도우 설치하드는 MBR2GPT 를 이용해서 GPT 로 변환했고, 리눅스는 그냥 지우고 새로 설치했습니다.
메인보드 설정의 BOOT 부분에 CSM 이 있긴 있는데 눌러서 들어가 보면 "CSM is disable" 이라고만 되어 있고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라던가 그런게 전혀 없습니다. secure boot 도 물론 꺼져 있는 상태였고요.
바이오스 업데이트 해도 마찬가지고요. 홈페이지 메뉴얼에는 분명 거기서 CSM 을 켤 수 있다고 했는데.....어쨌던 저는 실패했고요. 검색해 보니 다나와 사용기 부분에 CSM 이 설정이 안된다는 분이 한 분 계시던데 그분도 결국 설정 못하셨나 보더군요.
뭐...요즘 CSM 쓰실분은 별로 없으시겠지만 혹시라도 생각하시고 계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나중에라도 설정하는 법을 알게되면 추가해 놓겠습니다.
>
윈도우 10 에서 MBR2GPT 는 기존 데이터를 보존한 상태에서 상당히 간단하게 GPT 로 변경 해 주더군요. 다만 제 경우는 윈도우 10 을 2개 설치해서 멀티부팅으로 이용하고 있어서 처음엔 실패했습니다. 윈도우 하나를 지우고 시도하니까 되더라고요. 멀티부팅 안쓰는 분들은 대부분 한번에 쉽게 성공하실 겁니다.
>
자세한 벤치 같은 건 안할거고 간단히 업그레이드 소감(?) 정도만 나중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