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blogger 에서 highlight js 사용시 python 의 주석부분 에서의 문제

 제 블로그에 게시하는 소스 코드를 보기 좋게 할 목적으로 highlight js 를 설치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더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뭔가 이상합니다. 주석문인 # 이후로 하이라이트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색을 해 본 결과 html 태그의 br 때문이라고 합니다.

블로그에 소스를 복사해 넣을때 html 모드에서가 아닌 일반모드에서 복사해 넣으면 줄바꿈인 br 태그가 붙는데 그것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해결 방법은 2가지 인데 ....

1. 소스코드를 붙여 넣을때 html 모드로 전환해서 붙여넣는 방법

2. highlight js 의 설정을 바꾸는 방법

일반 에디트 모드에서 소스코드를 붙여 넣는 방식을 사용하려면 2번째 방법을 써야 합니다.

저는 2번째 방식을 쓰기로 했습니다. 이 경우는 블로그 스킨의 html 소스 수정기능을 이용해서 다음 문장을 추가 해 넣어야 합니다.

<script>hljs.configure({useBR: true});</script>

대충 내용은 줄바꿈 태그인 br 을 사용하겠다는 겁니다. 

제 경우는 아무래도 일반 에디터 상태에서 편집을 하는게 더 쉬울거 같아서 이 방법을 쓰기로 했습니다. 

추가 하는 곳은 highlight js 를 로드하기 전에 넣어주면 됩니다. 

<script>hljs.initHighlightingOnLoad();</script>

블로그 스킨 html 소스에서 위의 문장 앞에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라이트 기능이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

참고로....

위와 같이 br 태그를 사용하게 설정하면 1번과 같이 html 상태에서 복사해 넣은 소스는 줄바꿈 없이 1줄로 나오기 때문에 두 방법은 공존해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한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드래곤즈 도그마 일본어 음성 패치

드래곤즈 도그마는 캡콤의 오픈월드 RPG 게임으로 액션성이 매우 뛰어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원래 콘솔게임이었고 일본어와 일본음성이 존재했으나, 스팀에서 판매되는 PC 판의 경우 일본어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자들이 음성의 일본어 패치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www.nexusmods.com/dragonsdogma/mods/108/? 제 경우는 일본어를 거의 못하지만 간단한 게임용 일본어 정도는 알아듣기에 일본어쪽이 게임에 좀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일본어 더빙쪽이 조금 더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영어가 더 익숙하신 분들은 반대일 수도 있겠지만요.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의 파일을 받아 압축을 푼 후에 스팀 게임 설치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2. "SteamApps\common\DDDA" 위치에 모두 복사해 넣으세요. 중복되는 파일은 덮어 씌우시고요. 3. "nativePC\rom" 폴더로 이동하여 patchall.bat 파일을 실행하면 창이 하나 뜨면서 패치가 시작됩니다. 4. 패치완료후에 창을 닫고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 주의 하실 점은, 이 패치는 기존의 영어음성을 덮어 씌우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영어음성으로 다시 바꾸시려면 무결성 검사로 게임을 원본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음성을 따로 영어/일어 로 선택하여 즐기실 수는 없습니다.

pygame 에서 이미지 회전하는 방법

 pygame 에서 transform.rotate 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회전시켜 보면 생각과는 달리 요상하게 회전합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해 보고자 검색해 보다 다음 링크를 찾았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83208/how-do-i-rotate-an-image-around-its-center-using-pygame/54714144 위 링크를 보면 파이게임의 이미지 회전이 왜 그렇게 이상한지 알 수 있고 답변하신 분이 blitRotate 라는 함수를 만들어 놓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소스에 가져와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제 생각대로 회전 하더군요.  def blitRotate(image, pos, originPos, angle):       #calcaulate the axis aligned bounding box of the rotated image     w, h       = image.get_size()     box        = [pygame.math.Vector2(p) for p in [(0, 0), (w, 0), (w, -h), (0, -h)]]     box_rotate = [p.rotate(angle) for p in box]     min_box    = (min(box_rotate, key=lambda p: p[0])[0], min(box_rotate, key=lambda p: p[1])[1])     max_box    = (max(box_rotate, key=lambda p: p[0])[0], max(box_rotate, key=lambda p: p[1])[1])       #calculate the translation of the pivot       pivot        = pygame.math.Vector2(originPos[0], -originPos[1])     pivot_rotate = pivot.rotate(angle)     pivot_move   = piv

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 초반 진행 소감

얼마전에 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을 구입해서 초반 진행해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초반 진행 해본 바로는....저에겐 별로네요.... > 일단 맵이 쓸데 없이 복잡합니다. 지형이 좀 복잡해서 특정지역을 가려면 어디로 가야할지 그 위치로 가는 길을 찾아서 좀 헤매야 합니다. 가령 바로 위가 목적지이긴 한데 언덕위라 못올라갑니다. 그러면 저 위를 어떻게 가야 하나 맵을 돌아다니며 길을 찾아야 하는 그런식입니다. 뭐...이 맵 자체가 던전이라고 생각하면 그러려니 싶긴 하지만.... > 맵을 돌아야 하는 이유는 균열을 봉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게 균열을 막으러 다니다 서브퀘스트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너무 무성의 하고 의미없습니다.  가령 맵을 돌다가 시체를 보고 거기서 문서 한장을 발견한다던가, 집이 있어 들어가 보니 문서한장이 있고 이 문서를 읽고 서브퀘가 발동하는 식인데 딱히 할 맘이 안듭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서브퀘 내용도 그다지..... 양산형 퀘스트가 이 게임만 그런건 아니지만...이 재미 없는 양산형 퀘스트를 계속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되는 군요. 그냥 메인 퀘스트만 쭉 따라가기엔....렙 업도 그렇고..... 전투도 일단 그냥 그렇습니다. 동료들의 행동방법을 어느정도 정해 줄 수 있는데 명령 설정도 4가지 밖에 지정해 줄 수가 없어서 섬세한(?) 설정도 어렵습니다.  > 어디까지나 초반이고 좀 진행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의미없고 재미없는 서브퀘스트 하다보니 고민이 좀 되네요.  구입전에 알아봤을땐, 이 게임도 호불호가 좀 갈리는 게임이던데 아직까진 저에겐 불호인 게임입니다. 좀 쉬었다가 나중에 다시 해 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