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리눅스] 화면을 동영상으로 캡쳐하는 프로그램 kazam

우분투에서 화면을 이미지로 캡쳐 하는 건 Print Screen 키만 눌러도 가능하지만 동영상으로 캡쳐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써야 합니다. 

우분투 저장소를 뒤져보니 kazam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써보니 잘 되길레 간단히 써봅니다. 

 


동영상뿐 아니라 일반 스크린샷 기능도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한데요. 
Screencast,  ScreenShot 을 선택하고 FullScreen, Windows.....중에 하나 선택. 그 이후에 captur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보통 ScreenShot  프로그램이라면 캡쳐 버튼을 누르고 캡쳐할 영역을 선택할텐데, 이 프로그램은 먼저 캡쳐할 영역을 선택하고 capture 버튼을 누른다는 점이 조금 특이하긴 합니다. 원래 동영상 캡쳐가 우선이고 스크린캡쳐 기능은 덤(?) 이라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

Screencast 동영상 캡쳐가 시작되면 프로그램은 상단바의 트레이 영역으로 들어 갑니다. 이곳에서 녹화중인 영상을 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 
 
"Seconds to wait before Capturing"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캡쳐버튼을 누르고 얼마 후에 캡쳐를 시작할 것인지를 정해 주는 것입니다. 기본값은 5. 
캡쳐버튼을 누르면 화면 가운데에 크게 카운트 번호를 보여주면서 카운트를 합니다.

>

 
프레임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5입니다.
위와 같은 파일/코덱으로 동영상을 만들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webm 으로 만드는데 개인적인 이유가 있어서 그렇고요. mp4 도 해 봤는데 잘 됩니다. 

>

이 프로그램 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제 사용 용도로 보면 대충 이 정도면 충분히 쓸만 했습니다. 
그리고 우분투 저장소에 있으니 설치나 삭제도 쉽고요. 
 
리눅스 오래 사용하다보니 저장소에 있거나 snap, flatpak, appimage 로 되어 있지 않은 프로그램은 설치하기가 귀찮아서 안쓰게 되더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