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사운드는 배경음악과 효과음 2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pygame 에선 mixer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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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은 초기화 입니다.
pygame.mixer.init 라는 함수가 있어 설정값을 주고 초기화 할 수있지만, 보통은 pygame.init() 를 사용하여 한번에 여러 라이브러리를 초기화 하는게 간단하고 편하기 때문에 보통 초기화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씁니다.
pygame.mixer.pre_init(44100,-16,2,512)
pygame.init()
pygame.init() 전에 pre_init 로 초기화시 사용할 초기값을 미리 설정해 주는 것 입니다. 맨 마지막 인수가 buffer 값인데 예전에는 512 로 해 주지 않으면 효과음에 지연이 생겨서 넣어 줬던 것인데 최근 pygame 문서를 보면 기본값이 512 로 바뀌었더군요. 따라서 pre_init 를 해주지 않아도 될지도 모르겠지만 pygame 버전에 따른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 저는 그냥 명시적으로 넣어줍니다.
1. 배경음악
pygame.mixer.music 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pygame.mixer.music.load('bg.ogg')
pygame.mixer.music.play()
하면 됩니다. load 함수에 리턴값 없이 그냥 저렇게 쓰면 됩니다.
play 함수는 play(3) 처럼 반복 재생회수를 넣어줄 수 있으며 -1 이면 계속 반복 재생합니다.
https://www.pygame.org/docs/ref/music.html
그 외에 다른 함수들은 위의 링크를 보면 됩니다. 영어 단어만 봐도 대충 무슨 함수인지 알 수 있습니다. rewind, stop, pause 같은 함수들입니다.
다만 몇가지만 설명해 드리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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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game.mixer.queue('xxx.ogg')
위의 queue 함수는 지금 재생되는 음악이 끝나고 다음에 재생될 파일을 미리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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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_endevent 함수는 음악이 끝났을때 event 를 발생시킵니다.
MUSIC_END = pygame.USEREVENT + 1
우선 위와 같이 이벤트 메시지를 정의해 줍니다.
pygame.mixer.music.set_endevent(MUSIC_END)
위와 같이 end 메시지를 받겠다고 설정해 준 뒤에...
while True:
ev = pygame.event.get()
for event in ev:
if event.type == MUSIC_END :
print("Music End")
break
이벤트 메시지 처리하는 곳에서 위 처럼 해당 메시지를 처리해 주면 됩니다.
2. 효과음
효과음의 경우는....
f_snd = pygame.mixer.Sound('fire.ogg')
이렇게 효과음 파일을 로딩한 후에....
f_snd.play()
효과음이 필요한 곳에 위와 같이 쓰면 됩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https://www.pygame.org/docs/ref/mixer.html
나머지는 위의 문서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music 에서 처럼 stop, fadeout 같은 함수들이 있습니다.
다만 channel 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할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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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game.mixer 의 채널은 알아서 관리 됩니다만 직접 지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op_snd = pygame.mixer.Sound('op.ogg')
ch0 = pygame.mixer.Channel(0)
while True:
if not ch0.get_busy():
ch0.play(op_snd)
위의 경우는 get_busy 함수를 이용해서 ch0 의 효과음의 재생이 끝났는지 확인해 보고 다시 효과음을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효과음의 채널을 좀 더 세세하게 제어 하고 싶다면 직접 채널을 만들어서 사용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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