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레드 데드 리뎀션 2(Red Dead Redemption) 본편(?) 클리어 소감(스포일러 약간 있음)

 일단 에필로그 제외한 메인 엔딩(?)은 본 상태입니다. 좀 알아보니 에필로그도 제법 양이 되는 것 같아서....얼른 넘겨버리고 2회차를 할지 에필로그에서 좀 더 놀아 볼지 생각중입니다.

>

이 게임은 메인스토리만 빨리 달리는 식으로 진행하는 분들에겐 그다지 권하기 힘든 게임입니다. 아마 호불호가 갈리는게 그런 이유일거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스토리도 엄청 극적이거나 그런 건 없습니다. 제 기준에선 잔잔한 스토리랄까....무법자의 시대가 끝나가는 시기의 갱들의 이야기와 마지막 순간을 앞둔 주인공의 생에 대한 고뇌랄까....스토리가 안 좋다는게 아니고요. 다만 GTA5 와 같은 유쾌한 이야기도 아니고 위쳐3나 스카이림 같은 파란만장한(?) 스토리와는 다른 이야기라....

>

일단 게임에서 불편함을 많이 강요합니다. 동물 가죽벗기는 것도 느리고, 시체에서 루팅하는 것도 느리고, 요리할때도 느리고, 나중에는 캠프에서 빠른 이동도 가능하지만 그 전까진 말타고 일일이 이동해야 하고...빨리빨리 스토리를 진행하고 엔딩보려는 분들은 답답해서 미치실 겁니다. 

그런데 게임을 너무 세세하게 만들었어요. 사실 동물 가죽벗길때도 그냥 가죽이 뿅 하고 인벤토리에 들어오면 간단한데...악어 가죽 벗기면 위에 칼집내고 악어 뒤집어서 위에서부터 칼로 벗겨내는 모션들이 쭉 나오는데 뭐...이렇게 까지 했나 싶습니다. 그냥 대충 칼 몇번 움직이는 정도의 모션만 넣었어도 되었을 텐데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제 경우는 크게 상관은 없었는데 빨리 진행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답답하죠.

게임에서 사냥에 낚시에 약초 수집 제작 시스템에 화석발견, 보물발견, 도전과제 등등 돌아다니면서 충분히 즐길거리를 넣어 놓았습니다. 사냥등은 여러 의상을 만들어 외관도 꾸미고 능력치도 올릴 수 있도록 동기부여도 해 놓았고요. 그런데...이러한 요소는 사실 게임 메인스토리만 쭉 따라가는 유저들에겐 그다지 의미 없는 시스템들 입니다. 맵을 곳곳이 탐험하고 즐기는 분들을 위한 것이죠. 

제 경우는 일단 스토리에 몰입하고 싶어서 스토리 미션 위주로 거의 달렸습니다. 부가미션 자잘하게 뜨는 건 왠만하면 했지만 사냥이나 낚시 같은건 그냥 식량을 비축해 놓을 목적으로만 했었고요. 그런데 엔딩 보는데는 문제 없었습니다. 그러니까 그냥 엔딩 보실 분들은 자잘한거 안하고 그냥 쭉 진행해도 문제 없습니다.

뭐...제 글에선 많이 생략했는데 게임 하다 보면 뭘 이렇게 까지 구현해 놨나 싶을 정도로 정성을 많이 들였습니다. 

>

단점으론....NPC 들이 상당히 예민합니다. 

제일 황당했던게....말 타고 가다가 교수형 장면이 있어서 잠깐 멈춰서 보고 있었는데 이벤트 끝나고 NPC 가 이동하던 중 제 말에 부딪쳤는데 저한데 현상금이 걸리더군요. 무슨 보험사기도 아니고....ㅡㅡ;  뭐...그리 큰 문제는 아니기도 하지만 어쨌든 황당 합니다. 

각 지역의 경호원들이 되게 예민합니다. 무단 침입한 것도 아닌데 위협을 하고 총을 쏴 댑니다. 특별히 상대할 맘이 없으면 위협할때 빨리 도망쳐야 합니다. 천천히 이동하고 있으면 등 뒤에서 바로 총알이 날라와요. 대체 누가 깡패인지.....ㅡㅡ;

가끔 이동할때 NPC 와 이동방향이 같을때가 있는데 왜 미행하냐고 시비(?)를 거는 황당한 경우도 생깁니다. 가끔 짜증나면 올가미로 말에서 떨어뜨려 버리고 도망갑니다. ㅎㅎ 그냥 그 당시 서부시대가 원래 그랬는지는 알 수 없지만 뭐.....그렇습니다. 

과부 만나는 부분이었는데 진행중에 늑대가 나타나서 쏴 죽였는데 제가 그 과부한테 총을 겨눈걸로 인식이 되었는지 도망가서 사라져 버리는 바람에 더이상 진행이 안되서 다시 세이브를 로드해서 진행 했습니다. NPC 앞에서 총 쓸 땐 좀 주의 해야 합니다.

그외에 자잘한 버그들이 좀 있긴 한데 다행히 진행불가 버그는 못 봤습니다. 

덫 사냥꾼 찾아 갔는데 팔기 메뉴가 안떠서 좀 당황한적이 있었는데 캠프치고 자고 일어났더니 해결되더군요. 

>

결론적으론 잘 만든 게임이긴 한데..... 

오픈월드 느긋하게 즐기시는 분이 아니라면, 이 게임은 그냥 진행속도 느리고 지루한 그렇고 그런 게임입니다. 

반면 오픈월드를 탐험하기 좋아하고 이런 저런걸 시도해 보고 즐기시는 분이라면 제가 최근 해본 게임중엔 가장 세세한 부분 까지 구현해 놓은 뛰어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미션전에 찍어둔 '마지막' 사진입니다. 

저 말은 섬 탈출후에 마을에 있던 녀석을 잡아 탄건데 무늬가 맘에 들어서 그 후로 쭉 타고 다녔습니다. 마지막을 함께 한 말이라 같이 찍어 줬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드래곤즈 도그마 일본어 음성 패치

드래곤즈 도그마는 캡콤의 오픈월드 RPG 게임으로 액션성이 매우 뛰어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원래 콘솔게임이었고 일본어와 일본음성이 존재했으나, 스팀에서 판매되는 PC 판의 경우 일본어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자들이 음성의 일본어 패치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www.nexusmods.com/dragonsdogma/mods/108/? 제 경우는 일본어를 거의 못하지만 간단한 게임용 일본어 정도는 알아듣기에 일본어쪽이 게임에 좀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일본어 더빙쪽이 조금 더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영어가 더 익숙하신 분들은 반대일 수도 있겠지만요.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의 파일을 받아 압축을 푼 후에 스팀 게임 설치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2. "SteamApps\common\DDDA" 위치에 모두 복사해 넣으세요. 중복되는 파일은 덮어 씌우시고요. 3. "nativePC\rom" 폴더로 이동하여 patchall.bat 파일을 실행하면 창이 하나 뜨면서 패치가 시작됩니다. 4. 패치완료후에 창을 닫고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 주의 하실 점은, 이 패치는 기존의 영어음성을 덮어 씌우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영어음성으로 다시 바꾸시려면 무결성 검사로 게임을 원본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음성을 따로 영어/일어 로 선택하여 즐기실 수는 없습니다.

VirtualBox 에 Lubutu 설치

 얼마전에 antix linux 를 설치했었는데 아무래도 늘 이용하던 패키지들이(앱들이) 아니다 보니 이런저런 시간지연(?)이 좀 되어서 천천히 알아가기로 하고 일단 익숙한 xubuntu 를 설치해서 쓰고자 했습니다만... 제가 보통 쓰는 virtualbox 에서 xubuntu 가 설치완료가 안되더군요. 중간에 멈춰버립니다. 부팅해보면 설치는 대충된거 같은데 뭔가 마지막 프로세스를 완료하지 못해서인지 로그인도 안됩니다.  몇번 해보다 안되서 그냥 루분투를 설치했습니다. 루분투는 잘 설치되네요. 루분투는 개인적으론 좀 애매하다고 생각해서....일반적인 데스크탑으로 쓰기엔 xubuntu 정도는 되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루분투는 넷북에 설치해 본 바로도 xubuntu 보다 빠르다는 느낌이 없어서 말이죠. 저사양 배포판일텐데.....뭐..넷북이 워낙에 느려서 그럴수도 있지만 antix 리눅스 설치해 본 바로는 lubuntu 보단 낫더라고요. virtualbox에 xubuntu 가 설치가 안되서 예상외로 시간을 좀 까먹었네요. 쩝....

pygame 에서 이미지 회전하는 방법

 pygame 에서 transform.rotate 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회전시켜 보면 생각과는 달리 요상하게 회전합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해 보고자 검색해 보다 다음 링크를 찾았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83208/how-do-i-rotate-an-image-around-its-center-using-pygame/54714144 위 링크를 보면 파이게임의 이미지 회전이 왜 그렇게 이상한지 알 수 있고 답변하신 분이 blitRotate 라는 함수를 만들어 놓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소스에 가져와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제 생각대로 회전 하더군요.  def blitRotate(image, pos, originPos, angle):       #calcaulate the axis aligned bounding box of the rotated image     w, h       = image.get_size()     box        = [pygame.math.Vector2(p) for p in [(0, 0), (w, 0), (w, -h), (0, -h)]]     box_rotate = [p.rotate(angle) for p in box]     min_box    = (min(box_rotate, key=lambda p: p[0])[0], min(box_rotate, key=lambda p: p[1])[1])     max_box    = (max(box_rotate, key=lambda p: p[0])[0], m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