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파이어폭스(Firefox) DNS 를 https 를 이용하게 설정 하는 방법

 며칠전에 파이어 폭스를 쓰다가 뭔가 메시지가 뜨더군요. 일단 다른 일 중이어서 대충 흩어보고 넘어갔었는데요. 나중에 검색해 보니 DNS 관련 내용이더군요. 

https://support.mozilla.org/ko/kb/firefox-dns-over-https

자세한 내용은 위에 읽어보시면 됩니다만...간략히 요약하자면....

>

DNS 는 영문으로 된 주소를 ip 로 변환해 주는 서버입니다. 가령 "www.google.com" 를 보내면 그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알려줍니다. 

이때 우리가 보내는 영문 주소는 암호화 되어 전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중간에 누군가 가로채면 그대로 노출이 됩니다. 

하지만 dns-over-https 를 설정해 놓으면 dns 요청시 https 를 이용하기 때문에(암호화 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에 더 유리하게 됩니다. 

>

파이어 폭스 설정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설정을 찾아 '설정' 버튼을 누르면 창이 하나 뜹니다.


맨 아래에 보면 위와 같은 부분이 있는데 체크를 해 주면 이제 DNS over HTTPS 가 작동하게 됩니다.

한가지 알아 두셔야 할 점은 DNS 의 경우 속도는 역시 자신의 인터넷 사용 회사의 DNS 서버가 가장 빠르다는 것 입니다.(보통 특별히 설정하지 않았으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를 우선시 하여 기존 DNS 를 사용할지, Dns over Https 기능을 사용할지의 여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직접 써 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드래곤즈 도그마 일본어 음성 패치

드래곤즈 도그마는 캡콤의 오픈월드 RPG 게임으로 액션성이 매우 뛰어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원래 콘솔게임이었고 일본어와 일본음성이 존재했으나, 스팀에서 판매되는 PC 판의 경우 일본어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자들이 음성의 일본어 패치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www.nexusmods.com/dragonsdogma/mods/108/? 제 경우는 일본어를 거의 못하지만 간단한 게임용 일본어 정도는 알아듣기에 일본어쪽이 게임에 좀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일본어 더빙쪽이 조금 더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영어가 더 익숙하신 분들은 반대일 수도 있겠지만요.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의 파일을 받아 압축을 푼 후에 스팀 게임 설치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2. "SteamApps\common\DDDA" 위치에 모두 복사해 넣으세요. 중복되는 파일은 덮어 씌우시고요. 3. "nativePC\rom" 폴더로 이동하여 patchall.bat 파일을 실행하면 창이 하나 뜨면서 패치가 시작됩니다. 4. 패치완료후에 창을 닫고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 주의 하실 점은, 이 패치는 기존의 영어음성을 덮어 씌우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영어음성으로 다시 바꾸시려면 무결성 검사로 게임을 원본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음성을 따로 영어/일어 로 선택하여 즐기실 수는 없습니다.

VirtualBox 에 Lubutu 설치

 얼마전에 antix linux 를 설치했었는데 아무래도 늘 이용하던 패키지들이(앱들이) 아니다 보니 이런저런 시간지연(?)이 좀 되어서 천천히 알아가기로 하고 일단 익숙한 xubuntu 를 설치해서 쓰고자 했습니다만... 제가 보통 쓰는 virtualbox 에서 xubuntu 가 설치완료가 안되더군요. 중간에 멈춰버립니다. 부팅해보면 설치는 대충된거 같은데 뭔가 마지막 프로세스를 완료하지 못해서인지 로그인도 안됩니다.  몇번 해보다 안되서 그냥 루분투를 설치했습니다. 루분투는 잘 설치되네요. 루분투는 개인적으론 좀 애매하다고 생각해서....일반적인 데스크탑으로 쓰기엔 xubuntu 정도는 되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루분투는 넷북에 설치해 본 바로도 xubuntu 보다 빠르다는 느낌이 없어서 말이죠. 저사양 배포판일텐데.....뭐..넷북이 워낙에 느려서 그럴수도 있지만 antix 리눅스 설치해 본 바로는 lubuntu 보단 낫더라고요. virtualbox에 xubuntu 가 설치가 안되서 예상외로 시간을 좀 까먹었네요. 쩝....

pygame 에서 이미지 회전하는 방법

 pygame 에서 transform.rotate 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회전시켜 보면 생각과는 달리 요상하게 회전합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해 보고자 검색해 보다 다음 링크를 찾았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83208/how-do-i-rotate-an-image-around-its-center-using-pygame/54714144 위 링크를 보면 파이게임의 이미지 회전이 왜 그렇게 이상한지 알 수 있고 답변하신 분이 blitRotate 라는 함수를 만들어 놓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소스에 가져와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제 생각대로 회전 하더군요.  def blitRotate(image, pos, originPos, angle):       #calcaulate the axis aligned bounding box of the rotated image     w, h       = image.get_size()     box        = [pygame.math.Vector2(p) for p in [(0, 0), (w, 0), (w, -h), (0, -h)]]     box_rotate = [p.rotate(angle) for p in box]     min_box    = (min(box_rotate, key=lambda p: p[0])[0], min(box_rotate, key=lambda p: p[1])[1])     max_box    = (max(box_rotate, key=lambda p: p[0])[0], m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