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pygame] Cannon 게임 프로젝트 4 - 스프라이트 기본

 제작로그 4 - 스프라이트 기본 

스프라이트는 화면에 움직이는 오브젝트들(캐릭터들?)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가 만드는 게임이라면 총알이라던가 적 캐릭터라던가 하는것들입니다. 

pygame 에는 스프라이트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고 중요한 기능중 하나는 캐릭터 간의 충돌체크 입니다. 

충돌체크는 다음에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간단히 스프라이트 이용의 기본 내용만 보겠습니다. 

import pygame
from robot import *
 
SCREEN_X = 800    #게임창 x 크기
SCREEN_Y = 600    #게임창 y 크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X,SCREEN_Y)) #게임 윈도우 생성
background = pygame.Surface(screen.get_size())        #게임 화면을 그릴 surface

pygame.init() #pygame 초기화
robot_image = pygame.image.load('robot.png').convert_alpha() #이미지를 로드하고 변환
robot_image = pygame.transform.scale(robot_image,(40,40)) #이미지의 크기 변환
robot = Robot(robot_image,300,300)    #Robot 스프라이트 객체 생성

done=True
 
while done:        #이 루프를 벗어나면 게임이 종료됨
    ev = pygame.event.get()
    for event in ev:
        if event.type ==pygame.QUIT:     #창의 종료버튼이 눌렸을때 게임종료
            done = False     
        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마우스의 위치 얻음
            robot.rect.center = pygame.mouse.get_pos() #마우스 위치를 center 에 넣음
        break
 
    #적과 아군 캐릭터 표현. 점수 표현은 이곳에서
    background.fill((0,0,0))    #화면 지움
    background.blit(robot.image , robot.rect) #로봇캐릭터 표시
 
    screen.blit(background,(0,0)) #background 의 화면을 스크린에 복사
    pygame.display.flip()         #화면에 표시함

화면에 Robot 을 표시하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 Robot 이 그려지는 예제 입니다.

>

Robot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 pygame

class Robot(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img,x,y):
        super().__init__()
        self.image = img    #스프라이트 이미지 surface
        self.rect = img.get_rect()  #이미지의 rect 구해서 저장
        self.rect.center = (x,y)    #캐릭터 위치 좌표
        self.mask = pygame.mask.from_surface(img) #충돌체크용 마스크 생성
        self.vecpos = pygame.math.Vector2(x,y)  #벡터 값 저장
        self.x = x
        self.y = y
        self.alive = 1  #로봇의 상태

Robot 클래스는 pygame 의 스프라이트 클래스를 상속받아 만듭니다. Vector2 클래스는 실제 이 게임의 robot 의 움직임에 쓰이지 않기는 하는데 만약에 쓰일 일이 있을까 싶어서 넣어둔 것입니다. 

다른건 보시면 대충 아실거고 중요한건 rect.center 와 pygame.mask.from_surface(img) 부분입니다. 

mask 생성은 스프라이트의 충돌체크에 쓰이기 때문에 꼭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는 다음의 충돌체크부분에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

background.blit 함수 부분을 보면 robot 클래스의 image 와 rect 를 인자로 넣었는데 sprite 클래스의 rect 에는 center 라는 변수가 존재합니다. 만일 center 변수에 값이 없으면 rect의 x,y 값을 좌표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론 게임에서는 center 변수를 이용하는게 좋은데 왜냐하면 center 의 좌표가 캐릭터의 중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위는 center 변수를 사용하지 않았을때인데 캐릭터가 상단 왼쪽위치를 중심으로 그려지는걸 알 수 있습니다. 

 

center 변수에 값을 넣어주면 위와 같이 그려집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중심으로 하여 캐릭터를 그려주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소스에서는 "robot.rect.center = pygame.mouse.get_pos()" 의 방법으로 마우스를 움직였을때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 값을 Robot 클래스의 rect.center 에 넣어줌으로서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를 중심으로 캐릭터를 그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

"pygame.image.load('robot.png').convert_alpha()" 부분은 캐릭터인 Robot 의 이미지를 로드하는 부분인데요. convert_alpha() 로 변환을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이미지의 투명부분인 알파채널 때문일걸로 생각됩니다. 

이 부분도 충돌체크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 투명부분은 충돌로 판정되지 않고 캐릭터 부분만 충돌로 판정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gimp 에서 캐릭터 이미지를 로드 한것 입니다. 캐릭터인 초록색 부분을 제외한 체크 격자 부분이 바로 이미지의 투명한 부분 입니다. 충돌 체크시 저 부분은 충돌 체크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충돌체크를 할 수가 있습니다.

>

다음에 간단히 충돌체크를 적어 보겠습니다. 충돌체크 방법은 사각형, 원 등의 방법이 있지만 알파채널을 이용한 mask 방법만 적어 볼 생각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드래곤즈 도그마 일본어 음성 패치

드래곤즈 도그마는 캡콤의 오픈월드 RPG 게임으로 액션성이 매우 뛰어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원래 콘솔게임이었고 일본어와 일본음성이 존재했으나, 스팀에서 판매되는 PC 판의 경우 일본어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자들이 음성의 일본어 패치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www.nexusmods.com/dragonsdogma/mods/108/? 제 경우는 일본어를 거의 못하지만 간단한 게임용 일본어 정도는 알아듣기에 일본어쪽이 게임에 좀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일본어 더빙쪽이 조금 더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영어가 더 익숙하신 분들은 반대일 수도 있겠지만요.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의 파일을 받아 압축을 푼 후에 스팀 게임 설치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2. "SteamApps\common\DDDA" 위치에 모두 복사해 넣으세요. 중복되는 파일은 덮어 씌우시고요. 3. "nativePC\rom" 폴더로 이동하여 patchall.bat 파일을 실행하면 창이 하나 뜨면서 패치가 시작됩니다. 4. 패치완료후에 창을 닫고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 주의 하실 점은, 이 패치는 기존의 영어음성을 덮어 씌우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영어음성으로 다시 바꾸시려면 무결성 검사로 게임을 원본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음성을 따로 영어/일어 로 선택하여 즐기실 수는 없습니다.

VirtualBox 에 Lubutu 설치

 얼마전에 antix linux 를 설치했었는데 아무래도 늘 이용하던 패키지들이(앱들이) 아니다 보니 이런저런 시간지연(?)이 좀 되어서 천천히 알아가기로 하고 일단 익숙한 xubuntu 를 설치해서 쓰고자 했습니다만... 제가 보통 쓰는 virtualbox 에서 xubuntu 가 설치완료가 안되더군요. 중간에 멈춰버립니다. 부팅해보면 설치는 대충된거 같은데 뭔가 마지막 프로세스를 완료하지 못해서인지 로그인도 안됩니다.  몇번 해보다 안되서 그냥 루분투를 설치했습니다. 루분투는 잘 설치되네요. 루분투는 개인적으론 좀 애매하다고 생각해서....일반적인 데스크탑으로 쓰기엔 xubuntu 정도는 되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루분투는 넷북에 설치해 본 바로도 xubuntu 보다 빠르다는 느낌이 없어서 말이죠. 저사양 배포판일텐데.....뭐..넷북이 워낙에 느려서 그럴수도 있지만 antix 리눅스 설치해 본 바로는 lubuntu 보단 낫더라고요. virtualbox에 xubuntu 가 설치가 안되서 예상외로 시간을 좀 까먹었네요. 쩝....

pygame 에서 이미지 회전하는 방법

 pygame 에서 transform.rotate 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회전시켜 보면 생각과는 달리 요상하게 회전합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해 보고자 검색해 보다 다음 링크를 찾았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83208/how-do-i-rotate-an-image-around-its-center-using-pygame/54714144 위 링크를 보면 파이게임의 이미지 회전이 왜 그렇게 이상한지 알 수 있고 답변하신 분이 blitRotate 라는 함수를 만들어 놓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소스에 가져와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제 생각대로 회전 하더군요.  def blitRotate(image, pos, originPos, angle):       #calcaulate the axis aligned bounding box of the rotated image     w, h       = image.get_size()     box        = [pygame.math.Vector2(p) for p in [(0, 0), (w, 0), (w, -h), (0, -h)]]     box_rotate = [p.rotate(angle) for p in box]     min_box    = (min(box_rotate, key=lambda p: p[0])[0], min(box_rotate, key=lambda p: p[1])[1])     max_box    = (max(box_rotate, key=lambda p: p[0])[0], m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