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tkinter 가 어떻게 쓰이는지 기본적인 작동을 하도록 만들어 본 것 입니다. 기본 골격은 파이썬 도큐먼트에 있는 예제 소스에서 가져왔고 거기에 살을 좀 붙였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Label 과 버튼, 에디트 컨트롤의 기본적인 사용예 입니다.
import tkinter as tk
from tkinter import ttk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class Application(ttk.Frame):
def __init__(self, master=None):
super().__init__(master)
self.master = master
self.pack(side="top")
self.create_widgets()
def create_widgets(self):
style = ttk.Style() #style 설정
style.configure("BW.TLabel", foreground="black", background="white")
self.l1 = ttk.Label(text = "Label1", style = "BW.TLabel")
self.l1.pack(side="top")
self.textEntry = tk.StringVar() #파이썬의 String을 그냥 못쓰기때문에 tk의 String을 사용
e1 = ttk.Entry(textvariable = self.textEntry)
e1.pack()
e1.bind("<Return>",self.message) #enter 키를 눌렀을때 message 함수 호출
b1 = ttk.Button(text="set", command=self.setLabel)#버튼을 눌렀을때 setLabel 함수 호출
b1.pack()
def message(self,event):
messagebox.showinfo("Infomation","Set 버튼을 누르세요") #메시지 박스
def setLabel(self):
self.l1.configure(text = self.textEntry.get())#에디트컨트롤에 적은 문자를 Label 에 적용
root = tk.Tk()
root.title("tk 테스트") #윈도우 타이틀
root.geometry("300x100+500+500") #윈도우의 가로x세로+x좌표+y좌표
app = Application(master=root)
app.mainloop()
위에서 tkinter.ttk 를 import 하고 기존의 tk 위젯대신 ttk 위젯을 사용했습니다. ttk 는 기존 tk 위젯 여럿을 대체할 수 있고, tk 에 없는 ttk 전용 위젯이 몇가지 추가 됩니다.
ttk 위젯은 위의 ttk.Style 클래스를 이용하여 위젯의 모양을 꾸밀 수 있고요. 저건 아주 기본적인 예이고 본격적으로 하자면 좀 복잡합니다.
파이썬에서 tkinter 를 이용할때 직접적으로 위젯에 파이썬 String 등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tk.StringVar 와 같은 클래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위 소스에서 보면 tk.StringVar 의 객체를 ttk.Entry(에디트 컨트롤) 의 인자로 넘기고 있습니다.
위젯은 이벤트 처리에 bind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 입력과 같은 복잡한 이벤트 처리는 bind 를 이용합니다.
아래의 소스는 위의 소스와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ttk import *
from tkinter.messagebox import *
class Application(Frame):
def __init__(self, master=None):
super().__init__(master)
self.master = master
self.pack(side="top")
self.create_widgets()
def create_widgets(self):
style = Style()
style.configure("BW.TLabel", foreground="black", background="white")
self.l1 = Label(text = "Label1", style = "BW.TLabel")
self.l1.pack(side="top")
self.textEntry = StringVar()
e1 = Entry(textvariable = self.textEntry)
e1.pack()
e1.bind("<Return>",self.message)
b1 = Button(text="set", command=self.setLabel)
b1.pack()
def message(self,event):
showinfo("Infomation","Set 버튼을 누르세요")
def setLabel(self):
self.l1.configure(text = self.textEntry.get())
root = Tk()
root.title("tk 테스트")
root.geometry("300x100+500+500")
app = Application(master=root)
app.mainloop()
차이는 import 문으로 위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ttk 위젯을 tk 위젯대신 사용하려면 tk -> ttk 의 import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나머지 위젯은 파이썬 도큐먼트나 검색을 해서 사용하면 될 겁니다. 지금 생각엔 시간이 남을때 마다 위젯을 하나씩 써 볼 생각이긴 합니다만....이런 위젯들의 사용방법은 대부분 예제를 보면 알 수 있는 정도니 뭐.....
에디트 컨트롤에 글자를 입력하고 Enter 를 누르면 Set 버튼을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올거고 set 버튼을 누르면 Entry 에 입력한 내용이 Label1 에 입력 될 것 입니다. 별다른 의미 없고 아주 간단한 예 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