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차 라이트에 습기 문제

 이번 장마철에 차를 운행하다 보니 라이트에 습기가 차더군요. 라이트가 켜 있을때는 괜찮은데 주차후에 라이트가 꺼지면 습기가 찹니다. 

>

비슷한 증상은 겨울에 발생합니다. 겨울에 히터를 틀고 운전을 하면 안쪽 유리에 습기가 찹니다. 바깥 공기와 내부 공기의 온도차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때 해결 방법은 공조기를 이용합니다. 결론적으론 공조기에 의해 에어컨이 켜지면서 습기를 제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죠.

라이트도 비슷합니다. 라이트가 꺼지면 온도가 내려가면서 안쪽 유리에 습기가 생기게 됩니다. 라이트가 꺼져서 온도가 내려가기는 하지만 그래도 외부에 비해 온도가 높기 때문에 온도차에 의해 습기가 생기게 되죠. 위에서 이야기 했던 겨울에 앞 유리창에 습기가 생기는 것과 똑 같은 현상입니다. 

>

가끔 라이트가 완전 밀봉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라이트의 높은 열때문에 밀봉될 수 없기 때문에 공기가 통하는 통로가 있습니다. 이곳으로 습기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생산할 때 건조한 공기를 주입하고 완전 밀봉하지 않는 한 제조 과정에서 습기가 들어갈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물론 라이트의 불량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라이트에 외부의 물이 들어갈 수 없도록 되어 있는데 부분적으로 손상이 되어 틈이 발생하면 그곳으로 물이 유입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인지는 잘 관찰해 봐야 겠지요. 

일반적으로 습기가 생긴 후에 충분한 시간이 지나서 라이트의 공기가 완전히 식은 후에 라이트의 습기가 사라진다면 라이트의 문제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만일 라이트에 단순히 습기가 차는게 아니라 아래쪽에 물이 제법 고이거나, 물방울이 많이 발생한다면 라이트의 불량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 비가 지속적으로 오거나 장마철이라 습도가 매우 높은 경우라던가 하는 상황에 따라 판단할 필요도 있습니다. 

>

현재 제조사의 불량 기준은 시동을 켜고 라이트를 켜서 30분내에 습기가 사라지지 않으면 불량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직접 시험해 보시려면 라이트의 커버를 열고 라이트를 켠 상태로 30분 정도 주행을 해 보거나 공회전을 시켜보면 불량 여부를 개인이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일 라이트 불량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바로 정비소로 가면 되겠죠. 

>

제 경우를 말하자면...최근에도 라이트의 습기가 조금 차긴 하는데 장마철에 비하면 확실히 적어 졌습니다. 다음날 가서 보면 물론 습기도 사라져 있고요. 따라서 전 별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모닝 메뉴얼에 보면 라이트 내부에 습기 제거제가 있다는 내용이 있는데 모든 차에 해당되는지 옵션에 따라 다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라이트에 습기 제거제가 있는 차종이 좀 있는 것 같더군요. 연식이 좀 오래되었다면 알아보고 습기 제거제를 교환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antix linux 업데이트시 GPG Error

 최근에 가장 가벼운 리눅스를 검색해서 antix 리눅스를 설치해서 테스트 해 보고 있습니다. 역시 가볍긴 가볍더군요. 생각보단 패키지 구성도 괜찮아 보였고요.    설치후 좀 써보고 업데이트를 하는데 GPG Error 가 발생했습니다. GPG 키 관련 문제인것 같아서 검색해 보니 antixforum에 답이 있었습니다.  https://www.antixforum.com/forums/topic/how-to-fix-expired-gpg-key-error/   간단히 적어보자면... http://repo.antixlinux.com/bookworm/pool/main/a/antix-archive-keyring/antix-archive-keyring_20019.5.0_all.deb 위 파일을 받은 다음에 터미널에서... sudo dpkg -i antix-archive-keyring_20019.5.0_all.deb 을 실행해서 설치해 주면 됩니다.    그런다음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면 잘 됩니다.   

pygame 에서 이미지 회전하는 방법

 pygame 에서 transform.rotate 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회전시켜 보면 생각과는 달리 요상하게 회전합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해 보고자 검색해 보다 다음 링크를 찾았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83208/how-do-i-rotate-an-image-around-its-center-using-pygame/54714144 위 링크를 보면 파이게임의 이미지 회전이 왜 그렇게 이상한지 알 수 있고 답변하신 분이 blitRotate 라는 함수를 만들어 놓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소스에 가져와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제 생각대로 회전 하더군요.  def blitRotate(image, pos, originPos, angle):       #calcaulate the axis aligned bounding box of the rotated image     w, h       = image.get_size()     box        = [pygame.math.Vector2(p) for p in [(0, 0), (w, 0), (w, -h), (0, -h)]]     box_rotate = [p.rotate(angle) for p in box]     min_box    = (min(box_rotate, key=lambda p: p[0])[0], min(box_rotate, key=lambda p: p[1])[1])     max_box    = (max(box_rotate, key=lambda p: p[0])[0], max...

유로트럭 시뮬레이터 2 순간이동 치트 사용방법

최근 이벤트때 운송해야 할 물건이 나오지 않아 고민중에 어떤 게임사이트에서 찾아낸 방법입니다. 이미 게임을 충분히 하신 분들은 여기저기에 창고가 이미 있을것이기 때문에 그 창고로 이동하면 되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지역을 이동하는것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 방법을 쓰면 특정 도시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내문서 -> Euro Truck Simulator 2 의 config.cfg 를 사용하시는 텍스트 에디터로 수정합니다. 수정해야 할 부분은 위에 표시해 놓은 부분입니다. 원래값은 0 이며 1로 바꿔줍니다. 이제 키보드의 '~' 키를 누르면 콘솔창이 뜹니다. 위의 스크린샷이 콘솔을 띄운 화면 입니다. 위와 같이 키보드를 눌렀을때 콘솔이 뜨면 일단 준비과정은 끝납니다. 이제 순간이동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숫자키 '0'을 눌러서 프리카메라 모드로 들어갑니다. 2. 'm' 키를 눌러서 이동해야 할 도시를 확인하고 도시의 이름을 외워둡니다. 3. 콘솔을 열고 'goto 도시이름' 을 입력합니다. 성공했으면 해당 도시로 바로 이동합니다. 4. 마우스와 키보드 오른쪽의 숫자키패드를 이용해서 지상으로 이동합니다. 5. Ctrl + F9 키를 눌러 트럭을 소환합니다. 위의 순서에서 4번은 주의 하셔야 합니다. 트럭은 Ctrl + F9 를 누르는 순간 카메라의 위치로 소환됩니다. 만일 지상으로 이동하지 않고 트럭을 소환하실 경우 트럭이 지상으로 추락하여 손상 100%가 될 수도 있습니다. 즐거운 게임 되시길 바랍니다.    2022 년 2월 3일 수정사항 트럭의 소환키가 F9 에서 Ctrl + F9 로 변경되었다는 걸 확인해서 본문을 수정했습니다.